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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이말 이해와 상위 인지력

by 다은 소장 2024. 5. 10.

덩이말

1. 덩이말 이해력

덩이말 이해력한 문장 이상의 여러 문장을 주고받는 대화나 문단, 이야기 등을 듣고 이해하는 언어 능력이다. 덩이말은 담화, 텍스트로 표현되기도 한다. 덩이글은 읽기 이해력에 사용되며, 덩이말은 언어 이해에 사용된다.

2. 덩이말 이해력 발달에 필요한 능력

덩이말 또는 텍스트의 궁극적 이해는 상황모델을 성립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상황모델은 덩이글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해자가 마음에 구성한 작은 세상이다. 이는 덩이말에 담긴 명제를 구성하고 명제와 명제 사이를 연결하고, 이해자의 일반 세상 지식과 연결하고 통합해서 덩이말의 전체적 주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덩이말 이해는 단순히 문장에 나오는 어휘와 문장 구조를 이해는 것으로는 불가능하며, 문장에 담긴 명제들과 의미들이 이해자의 사전 지식과 연결이 됨으로써 덩이말 전체의 응집성이 실현되어야 한다.

덩이말 이해력은 기초 인지력인 작업기억, 주의 집중, 기초 언어력인 어휘력과 문장력, 상위 인지력인 추론력, 미음이론, 이해 모니터링(점검) 등의 언어와 인지 능력이 필요하다.

 

  • 작업기업 : 어떤 정보를 저장하고 동시에 다른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대화나 이야기 등에서는 언어 정보가 계속해서 이해자에게 유입된다. 이해자는 들은 문장의 의미를 즉각적으로 처리하고 그 의미(명제)를 작업기억에 저장하는 동시에 새로 계속 유입되는 어휘와 문장의 의미를 처리하고, 명제와 명제를 연결해야 한다.
  • 주의력 : 주어진 관제에 집중하고 다른 자극에 주의가 흐트러지거나 산만해지지 않는 능력이다. 언어 상황은 항상 수많은 다른 자극들(시각적, 청각적)이 동시에 제공된다.
  • 어휘력과 문장력 : 덩이말 이해 과정에 필수적이다. 계속해서 들어오는 언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어휘와 문장의 구조에 대한 이해, 통사적 또는 문법적 지식이 필요하다. 어휘와 문장이 이해가 되지 않으면 그 문장이 전하고자하는 의미, 지엽적 명제가 성립되지 않는다. 언어 지식은 덩이글 이해에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 추론력 : 말이나 글에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배경 지식이나 내용을 유추해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 마음이론 : 이해자의 관점뿐 아니라 다른 이의 마음 상태와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를 알고 그 사람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측하는 능력이다. 인과관계는 화자, 이해자 또는 청자의 목적과 의도, 주인공과 인물들 간의 행위와 동기 등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 마음이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이해 점검 또는 이해 모니터링 : 자신이 듣고 있는 내용이 이해가 되는지 안 되는지에 관해 인지하는 것이다.
  • 일반 지식 또는 세상 지식 : 일상 그리고 특정 내용에 대한 지식으로 언어(구어)와 글의 이해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상위 인지력 지도

 <대화적 책 읽기 기본 지도 방법>

말 채우기 : 문장을 끝내지 않고 아동이 채우게 한다. 반복적 문장, 반복적 구문 표현이 많은 책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야기 회상 유도 : 아동에게 읽은 책의 내용을 회상하고 말하도록 유도하는 질문이다. 책의 내용과 그 순서들을 기억하고 묘사함으로써 아동의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언어 연습 기회를 제공한다.

개방적, 탄력적 질문 : 단답이 나오는 질문이 아니라 문장의 답변이 나오게 하는 질문이다.

육하원칙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질문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질문은 책의 내용에 따라 쉽게 명시적으로 답이 주어지기도 하지만 추론을 해야 가능한 답도 있다.

아동의 경험과 연결하기 : 책에 나오는 내용과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도록 질문으로 유도한다.

4. 마음이론 지도

-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감정과 생각에 관한 질문을 함으로써 인물의 다른 관점에 대해 생각을 하도록 도모한다.

5. 이해 점검 또는 이해 모니터링 지도

- 아동에게 짧고 간단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야기의 앞뒤가 맞는지, 또 왜 그런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해 질문을 하고 대답을 도와준다.

- 질문은 아동의 상식 또는 세상 지식과 상반되거나, 아동의 이야기에 상반되는 내용으로 되물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