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한 글 읽기는 글에 나오는 낱말들을 정확하고 신속히 그리고 표현력 있게 읽는 능력이다. 글 읽기 유창성은 낱말 읽기, 언어 이해력과 읽기 이해력을 이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1. 정의
낱말 이상의 글(문장, 문단)을 정확하고 빨리 그리고 운율적 표현력을 가지고 읽는 능력을 지칭한다.
글에 나오는 낱말을 정확하고, 빨리, 거침없이 유창하게 읽으며 음률의 높낮이를 제대로 표현하며 읽는 능력이다.
글 읽기 유창성이 떨어지는 아동은 문단을 읽을 때 정확하지만 떠듬떠듬, 고르지 못하게, 힘들게, 애쓰며 읽는다.
2. 왜 글 읽기 유창성이 읽기 이해력에 필요한가?
모든 인간은 주의 집중이나 작업기억 등의 정신적인 인지 또는 심적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 인지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제한된 양이 있어서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 데 인지 자원이 사용되면 다른 과정 처리에 사용할 인지 자원이 줄어들게 된다.
이에 아동은 글 읽기 유창성이 발달되지 않으면, 글에 나오는 낱말을 읽는 데 많은 작업기억과 주의 집중을 소모해야 하며 그로 인해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작업기억과 주의 집중을 사용할 여지가 없게 된다. 글 읽기가 자동화되면 글 읽는 데에 주위 집중과 작업기억의 소모가 줄게 되고 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주의 집중과 작업기억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결국, 글을 자동적으로 읽어내는 유창성이 발달하지 않으면 읽기 이해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3. 글 읽기 유창성의 발달
글에 나오는 낱말을 정확하게 빨리 읽기 위해서는 우선 낱말 읽기가 제대로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낱말 읽기 유창성은 글 읽기 유창성의 토대이며, 전제조건이다.
4. 낱말 읽기 유창성과 글 읽기 유창성의 차이점
낱말 읽기 유창성과 글 읽기 유창성은 서로 상관관계가 높지만 별개의 능력이다. 낱말 읽기 유창성이 있다고 해서 글 읽기 유창성이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낱말 읽기 유창성과 글 읽기 유창성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문맥의 유무’이다. 낱말 읽기 유창성은 문맥 밖에서 낱말들을 읽는 능력이지만 글 읽기에서는 낱말들이 문맥 안에 있다.
문맥이란 낱말들이 다른 낱말들과 함께 제시되고, 낱말들이 다른 낱말들의 의미와 연결이 된다. 문맥에서 낱말을 읽을 때 독자들은 그냥 낱말만 읽는 것이 아니라 낱말과 구절, 문장의 의미를 순식간에 자동적으로 처리하며 읽게 된다.
즉, ‘언어 능력’이 글 읽기 유창성에 기여 또는 관여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에서는 낱말들이 문맥 안에 있고, 문맥 안에 있는 낱말들을 읽을 때는 문맥에 기인한 의미를 아동이 언어 능력을 사용해서 그 글을 더 빨리 읽게 된다.
5. 글 읽기 유창성 지도
아동이 낱말을 정확하게 읽고 낱말을 조금씩 유창하게 읽기 시작하면 뜯어 읽기 쉬운 글을 주어 정확하게 빨리, 표현력을 가지고 읽도록 지도한다.
<글 읽기 유창성 지도의 기본 원칙>
교사나 다른 아동의 유창한 읽기의 시범
아동이 바르지 않게 읽은 것 바로 고쳐 주기
주어진 글 반복해서 연습하기
통사적으로/구문적으로 적절하고 의미가 있는 어절 단위를 표현력 있게 읽기
① 반복 읽기
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서 숙달의 수준에 이르는 것이다. 반복 음독은 아동이 같은 글을 정해 놓은 목표 유창성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 시간을 정해 놓고 반복 음독, 반 전체 같이 읽기, 파트너와 같이 읽기, 읽기 연극 등 여러 형태가 있다.
② 광범위하게 두루 읽기
사용 빈도가 높은 낱말들의 경우 같은 낱말이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같은 낱말들이 다른 문맥에서 사용된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두루 읽기의 장점은 새로운 낱말을 접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른 내용을 접하게 됨으로써 일반(세상) 지식을 늘리게 된다는 것이다.
③ 언어 이해력
글 읽기 유창성 발달을 위해서는 단순히 낱말 읽기에만 중점을 두어서는 안되며, 언어 이해력 지도가 필요하다. 특히 언어 이해력이 낮은 아동들에게는 집중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어휘력 지도가 한 방법이다. 글에 나오는 어휘 중 아동이 익숙하지 않은 어휘는 유창성 지도에서 아동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그 의미를 지도해야 한다. 어휘 지도는 단순히 사전적인 의미를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없으며,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아동 친화적 정의가 필요하다.
④ 글의 난이도 결정하기
- 전체를 읽는 데에 약 1분 30초 또는 2분 정도 걸리는 글이 알맞을 것이다.
- 한 장르의 글보다는 여러 장르를 섞는 것이 좋다.(동화, 이야기, 설명문 등)
- 글의 내용 흥미도 또한 중요하다.
- 아동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의 글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아동이 글에 나오는 단어들의 80~90%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이 바람직하다.
- 난독이나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경우 처음에는 현재 수준보다 낮은 글로 시작하여 자신감을 준 다음 조금씩 아동 수준에 맞게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