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맞춤법 / 철자 능력이란?
맞춤법 능력은 알맞은 자모 글자를 선택해서 정확한 순서에 의해 낱말을 철자하는 능력이다. 맞춤법은 소리를 글자로 부호화하는 것이며, 낱말 읽기는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해독이다. 맞춤법은 정확한 글자를 사용해서 바른 순서로 나열해야 하므로 낱말 읽기보다 더 정확성이 필요하다.
2. 왜 맞춤법 능력이 중요한가?
- 맞춤법 능력은 문식성 발달에 아주 중요하다.
- 문식성의 기반적인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인지하는 데 중요한 관문이다. 철자를 통해 소리-글자의 관계를 은연중에 어느 정도는 깨닫게 된다.
- 맞춤법 능력은 읽기 능력과 양방향성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발달 초기에는 특히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즉, 낱말 읽기는 맞춤법 발달을 촉진하며 맞춤법은 낱말 읽기의 발달을 촉진한다.
- 맞춤법 능력은 글짓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 철자 능력의 부진은 글짓기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맞춤법 능력 발달 단계
맞춤법 능력은 발현 문해력을 기반으로 서서히 발달하는데 초기에는 끄적거리부터 시작해서 점차 글자와 그림이 어떻게 다른가를 인지하게 되고 낱말 쓰기의 시도로 이어진다.
① 소리-글자 관계 이해 전
글자와 그림이 분화되었으나 자모 글자의 자형이 한두 개 우연히 나타나는 단계이다.
② 글자 대응 초기 단계
소리-글자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단계로 소리를 그에 대응하는 글자로 표기한다는 것에 대한 이해가 있으나, 모든 소리-글자에 대한 완전한 이해로는 발달 되지 않아 부분적으로 발달한 단계다.
③ 소리-글자 이해 단계
소리와 자모 글자의 대응에 대한 이해가 완전한 단계다. 소리와 그에 대응하는 자모 글자의 관계를 알고 이것을 대부분의 낱말 철자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겹받침, 음운변화 등의 불투명한 관계에 대한 이해는 미흡하다.
④ 소리-글자 통합 단계
소리-글자의 이해뿐 아니라, 소리-글자 관계가 불투명한 음운변화, 겹받침 등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틀린 글자 없이 정확하게 철자할 수 있는 단계이다.
4. 맞춤법 발달에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발현 문해력(음운 인식력, 소리-자모 글자 대응 지식, 정자법, 형태소 인식)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명시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며, 단순 암기로도 맞춤법을 학습할 수는 있으나, 원리를 바탕으로 하지 않아 비효율적이며 지속성이 떨어진다.
음운 인식과 형태소 인식이 높은 아동이 맞춤법 능력이 뛰어나다. 각 낱말에 어떤 소리가 들어 있는지에 대한 인식력이 높으면 각 소리에 대응하는 자모 글자를 사용하여 철자하게 된다.
아동이 어근과 접사 등의 형태소를 잘 알고 각 형태소를 철자할 줄 안다면 형태소를 보존하여 바르게 철자하게 된다.
5. 맞춤법 지도
맞춤법 지도는 아동이 이름과 음가를 서너 글자에 대해 알고, 글자를 쓸 수 있으면 시작한다.
학생 수준과 필요에 적합한 교수가 필요하다. 아동 간 격차를 고려하여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끼리 모아 소규모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맞춤 지도의 지침
● 명시적이며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지도한다.
● 정자법에 관한 명시적인 지도 또한 필수적이다.
● 형태소에 관한 지도를 빠트려서는 안 된다.
● 맞춤법 정확성뿐만 아니라 맞춤법 유창성의 발달을 위한 지도를 한다.
● 읽기와 맞춤법 수업을 병행한다.
맞춤법 지도 원리에서 강조할 점
● 단순암기식 맞춤법 지도는 비효율적이다.
☞ 같은 형태소가 들어 있거나, 같은 음운현상이 들어 있는 낱말들을 신중하게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한 후 평가한다.
● 발명적 또는 구상적 철자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긍극적으로는 오류이지만 발명 철자(나는 소리에 충실 철자 오류)는 맞춤법에 관한 현재 이해와 실력, 오류의 원인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 또한 올바른 철자법을 익히기 전에 거치는 과도기의 일시적인 단계이므로 올바른 피드백을 제공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