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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행동관리에 대한 부모교육 세부내용

by 다은 소장 2025. 3. 4.

부모교육 세부내용

1. 기본 학습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해, ADHD에 대한 기본 정보와 적대적 반항장애의 원인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행동변화를 위한 단계

: 자녀와 긍정적인 시간을 보내거나 함께 노는방법 배우기

 

​우선 긍정적인 놀이시간을 갖는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위한 단계 수립의 첫 단계에서 매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매일 아이와 함께 노는 시간을 조금씩 가지고 이 시간 동안에는 아이에게 지시, 명령, 질문하기를 멈추는 대신,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살펴보고 기록한다.

이 시간 동안의 목표는 당신이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아이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해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일주일 가운데 며칠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 아이와 함께 보내고 그 시간 동안은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직접 결정하게 한다.(보드게임, 인형을 함께 가지고 노는 것 등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어떤 활동이라도 좋다.) 텔레비전을 보거나 자녀가 스포츠 할 때 관찰하는 것은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긍정적인 놀이의 예가 아니다.

함께 활동하는 동안 아이가 리드할 수 있게 한다. 아이의 놀이에 집중하고 있고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보여주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간 중간 아이와 이야기를 한다. 자녀와 함께하는 것을 즐기기 위한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아이와 함께 있다는 것이다.

규칙적으로 아이와 이러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부모도 끊임없이 명령하고 지시하는 대신에 경청하고 관찰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이는 아이의 행동을 수정하고 가족들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기술이다.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말썽을 부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3. 아이의 행동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

부모훈련의 첫 번째 원칙 중 하나는 훈육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확대하는 것이다. 자녀에게 훈육한다는 것은 자기조절을 가르치는 것이며, 넓은 의미에서 부모교육의 목표이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는 다음 세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 칭찬, 일부러 무시, 벌

행동관리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적절한 반응을 선택하고, 아이의 행동을 추적관찰하면서 순간순간, 꾸준히 당신의 반응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방법을 지도해 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 강화나 무시하는 벙법이 벌을 주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바람직하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 3가지 기본 규칙

- 지속 되기 원하는 행동은 칭찬하기
- 좋아하지는 않지만, 위험하지 않거나 참을 만한 정도의 행동은 무시하기
- 위험 하거나 도저히 참을 수 없어서 멈추게 해야 하는 행동은 벌주기

4. 지시를 명확하게 하기

아이가 규칙을 따르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첫 번째 단계이다. ADHD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간단하며, 감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다 효과적인 지시를 할 수 있다.

아이와 눈을 맞추기 - 아이와 눈을 맞춤으로써 충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지시를 명확하게 하기 - 최종 지시(감정이 섞이지 않은 상태로 간결하게 아이에게 원하는 행동을 지시하는 것)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지시를 할 수 있다.
- 아이가 즉시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분명하게 벌칙을 포함한 경고를 한다.
- 다시 한 번 차분하고 부드러운 목소리와 가능한한 적은 단어를 사용하라.
- 단호하고 중립적인 목소리 톤을 유지한다.
- 비언어적 메시지는 자칫 간과하기 쉽기 때문에 비언어적 신체언어를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질문형식의 지시보다는 명령의 형식으로 지시를 한다.
아이의 반응 관찰하기 - 아이가 최종 지시나 경고를 잘 알아들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지시를 아이가 따라 말하도록 한다.
- 아이가 얼마나 제대로 빨리 지시를 따르고 반응하는지 주의를 기울인다.
- 원하는 대로 잘 따랐다면, 칭찬, 감사, 엄지손가락 치켜 올리기, 하이-파이브, 다른 아이가 잘했다는 긍정적인 표현을 한다.
- 정확히 원하는 만큼은 아니지만 적절히 반응했다면, 아이가 잘한 부분을 칭찬한다.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대가 시행
- 정해준 규칙에 따라 반응하지 않는다면, 어떤 벌이 부여될지 차분하게 설명하면서 이미 정해 주었던 대로 적용한다.
- 최종 지시, 경고를 하였음에도 따르거나 복종하지 않을 때의 결과를 말해주었기 때문에 아이가 받게 되는 타임아웃은 당신이 아이에게 주는 것이 아니고, 명령을 따르는 대신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결과라는 점을 주지하여야 한다.
- 만일 아이에게 지시를 하고, 이를 따르지 않고, 바로 타임아웃을 준다면, 아이가 어떤 결과를 받게 될지 선택하도록 하는 단계를 건너뛰게 된다. 그렇게 되면 아이에게 자기조절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매번 각 지시에 대한 아이의 결과를 점수로 매겨 기록해 둔다면, 지금까지와 같이 지시사항을 반복하고 또 반복할 필요가 없어진다. 단 한 번의 지시로 아이가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아이가 명령을 무시했을 때, 그냥 봐주고 넘어가게되면 이러한 일관되지 않은 부모의 반응이 앞으로 더 힘든 상황을 가져올 것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명령의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고, 아이가 성공적으로 잘할 수 있는 명령만 내리게 되면 성공률도 높아진다. 각 명령에 시간이나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명령에 집중하게 하고, 지시사항을 명확히 하는 데 바람직하다.

시간제한은 단순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고, 구체적으로 시간제한을 두기 위해 타이머나 다른 시계장치들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아이가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것 같은 명령은 내려선 안 된다.

5. 점진적인 행동 변화: 올바른 방향으로 작은 단계들을 밟아가기

과제를 좀 더 작고 성취 가능한 작은 단계들로 나누는 것, 아이의 행동을 만들어가는 것(shaping)이라고 한다. 과제를 성취 가능한 각 단계들로 나누어 아이가 실패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작은 성공을 쌓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행동관리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부모가 설정한 자녀의 행동 목표(특정한 목표)와 실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부모가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면서, 바람직한 부모의 양육방식을 배우고 연습하는 과정이다. 부모들(혹은 주 양육자)은 각 과제들을 완성하고 아이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각 단계들을 기록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각 단계에서 계획을 한 가지씩 세우면서 추적관찰을 한다. 각 단계의 목록을 만든 다음에는 한 가지씩 지시를 한다.

​ADHD 아이에게는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과제의 첫 단계에 도움을 줄 때,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작하면 한 행동을 칭찬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 아이가 자신의 방을 청소하도록 하는 단계

더러운 옷들을 바구니에 넣기 → 책 정리하기 → 장난감들은 침대 및 서랍에 넣기 → 침대 커버 정돈하기

 

아이가 옷을 바구니에 넣는 것을 칭찬받으면, 그 다음 지시인 책 정리하기에 반응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한 가지의 지시를 두 가지의 지시(“옷을 바구니에 넣고 책 치워줘!”)로 명령할 수 있고,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이전과 같이 칭찬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이의 행동을 만들어 갈 수 있고, 동시에 아이와의 상호작용을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아이가 과제를 수행하면서 시간을 잘 안배할 수 있도록 하고,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좀 더 과제에 집중하고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행동조성기법(behavior shaping technique)은 아이 스스로 행동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각 단계에서 자신에 대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6. 칭찬, 무시, 벌주기

아이의 행동에 보이는 반응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즉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잘한 행동에 따른 보상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은 효과를 감소시킨다. 특정 행동에 보이는 반응은 가능한 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1) 칭찬

‘아이가 잘하고 있는 것을 찾아내어’ 가능한 한 많은 칭찬을 한다.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들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가 강화된다.

칭찬은 간결하고 복잡하지 않아야 하며, 가벼운 미소, 포옹, 어깨를 감싸는 등의 신체적인 표현이 말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무례한 칭찬(부정적인 언급)을 하지 않아야 한다. 행동목표의 달성을 돕기 위해 스티커 주기나 토큰 보상 체계 혹은 다른 보상들을 고려하기도 한다.

2) 무시

적극적인 무시는 아이의 행동에 부모의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실제 시행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부정적인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부정적 행동의 강화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 일단 지시를 한 다음에는 아이가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일 때까지 두고 봐야 한다. 어떠한 행동이 좋아지기 전에 일시적으로 악화되는 소거격발(extinction burst)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기억한다.

계속 무시를 하면, 아이는 원하는 관심을 얻기 위해 좀 더 바람직한 방법을 점차 배우게 될 것이다. 극적으로 무시하기는 행동변화를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많은 행동문제들을 칭찬과 적극적으로 무시하기 기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3) 벌 주기

매우 위험하거나 묵과할 수 없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부모의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거나 벌을 주어야 하는 행동들이 있다. 이러한 행동을 미리 자녀와 의논하여, 어떤 벌을 받게 될지 정하고, 앞으로 같은 상황을 피하는 방법들을 부모에게 교육한다. 그러나 너무 자주 벌이 가해지면 그 효과가 감소하여 아이가 더 이상 반응하지 않게 될 것이다.

벌주기에 앞서 가능하면 중지 혹은 경고 신호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고 벌을 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처벌은 규칙위반이나 잘못된 행동에 적합하게 시행될 때 가장 효과적이며, 적절한 타이밍에 잘못된 행동과 관련된 덜 심각한 처벌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다. 체벌은 효과가 떨어지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위험하고 허용될 수 없는 행동에 처벌 시스템을 설정하는 것과 더불어 ADHD 아이가 행동과 그 행동에 따른 처벌 사이의 일대일 연결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7. 긍정적 행동을 격려하기 위한 보상

체계적이고, 긍정적이고, 일관성 있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아이를 양육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보상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가 목표 리스트 작성, 각 행동에 점수 정하기, 보상 정하기 등에 참여하면 더 효과적이다.

1) 칭찬 달력

보통 4-5가지의 성취 가능한 작은 일들이나 행동, 당신과 자녀가 함께 동의한 목표들이 적혀 있는 달력으로 구성된다. 달력을 만들기 전 아이가 충분히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항목들인지 잘 살펴보고 관찰해야 한다. 행동을 설명할 때는 명확하고 계측할 수 있고 애매하지 않게 해야 한다. 한 달력에 다섯 가지 항목을 올리는 경우, 네 가지는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한 가지는 현재 이를 목표로 연습하고 있는 것으로 한다.

2) 토큰경제

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명령을 잘 따랐을 때 토큰, , 스티커나 점수를 받는 것이다. 과제를 수행하거나 일상적인 일들을 유지하는 데 칭찬만으로는 동기부여가 충분하지 못할 때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칭찬달력과 유사하다. 효과는 대부분 빨리 나타나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일반적인 행동이 되려면 일정 시간 동안 계속해야 한다. 각 목표행동은 아이가 도전하는 난이도에 따라 점수로 매겨진다. 아이와 함께 리스트를 미리 만들어서 이미 정해놓은 스티커나 점수대로 선물을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보상 시스템이다. 큰 보상을 받기 전에는 토큰경제에 잘 참여하려고 하지 않아서 효과를 판단하기 전에 아이가 심하게 좌절하거나 저항하지 않는 한 1개월 이상은 지속해 봐야 한다.

3) 반응비용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문제되는 행동을 했을 때 보상이나 권리를 빼앗는 것이다. 목표행동을 이루지 못했거나 서로 동의한 규칙에 따라 일정한 수의 스티커나 점수를 가져간다. 반응비용을 포함하기 전에 아이가 토큰경제의 계획을 세우고 토큰을 잘 모으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칭찬달력, 토큰경제는 칭찬만으로는 효과가 충분치 않을 때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8. 효과적으로 벌주기

많은 연구들에서 목표행동을 이루는 데 체벌은 타임아웃이나 아이의 권리를 빼앗는 벌주기의 방법보다 효과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이의 건강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이 밝혀졌다. 타임아웃과 아이의 권리 빼앗기는 ADHD 아이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진 두 가지 벌주기의 방법이다. 타임아웃이나 권리의 박탈에 아이가 심하게 저항하고 효과적이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고려한다. 부모의 차분하지만, 단호한, 일관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벌주기를 하고 나서는 가능한 한 빨리 칭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 타임아웃

어린아이에게 주로 쓰이며,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아이를 특정한 공간(놀이기구가 없고 문이 잠기는)에 있게 하거나 의자(부모가 볼 수 있는 곳)에 앉아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로부터 떨어뜨려서 부모가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을 무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아이의 연령에 따라 나이 곱하기 1분(5분을 넘지 않게)
사용하기 전, 집에서 가장 중요한 규칙을 어겼을 때에 시행할 것임을 아이에게 말해주어야 한다.
아이가 행동을 멈추어서 타임아웃을 피할 수 있도록(잘 선택해서) 시행 하기 전에 항상 최종명령과 경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행동을 바꾸면 타임아웃이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아이가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타임아웃의 시간측정을 위해 타이머를 사용할 것임으로 말해주고 타이머가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타임아웃 적용하기

★ 정해진 시간 안에 경고에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타임아웃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한다.
    예) “동생을 밀치지 마. 셋을 셀 동안 멈추지 않으면 타임아웃이야.”

★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게 될 경우의 결과도 설명해 준다.

★ 정해진 시간 내에 말을 듣지 않으면, 단호하지만 차분히 타임아웃 장소로 보낸다.
    예) “동생을 밀치면 타임아웃이야.”

        - 가능한 적은 단어를 사용한다.
        - 시간을 끌거나 주의가 분산되지 않게 한다.
        - 경고를 듣지 않고 스스로 선택한 결과임을 주지하라.
        - 더 시간을 끌면 부정적인 행동에 관심을 보이는 잘못된 보상을 주게 될 수 있다.

★ 타임아웃이 몇 분간 시행될 것인지를 말해준다.
        - 시간은 2~5분을 넘지 않는 시간으로 충분하다.

★ 일찍 끝내주거나 아이와 협상하지 않는다.
        - 아이가 스스로 조용해질 때까지 2~5초 정도 기다려 주는 것도 타임아웃을 시행하는 한 가지 방법이며,
          아이는 스스로 조용히 하는 것이 타임아웃을 빨리 끝내는 방법 임을 배우게 된다.

★ 타임아웃 과정이 끝나면 미래에 집중한다.

- 부정적인 벌의 경험이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
- 부정적인 벌의 경험이 완전히 끝나도록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찾아서 칭찬한다.
- 타임아웃은 반복을 통해 가르치고 조정한다.
- 아이는 부모의 일관적인 태도로 인해 저항, 떼쓰기, 협상이 더 이상 소용없고 바람직한 행동을 해서 타임아웃을
  피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 타임아웃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게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2) 권리 빼앗기

나이가 좀 더 많은 아이나 10대 청소년에게 더 적합한 방법으로,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하여 지불 하여야 하는 비용으로 권리를 빼앗는 훈육이다. 사전에 약속된 횟수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가족의 규칙을 어기거나 명령을 무시하면 그 정도에 따라 권리를 박탈한다. 아이가 어떠한 행동이 권리의 박탈과 벌칙의 대상이 되는지 사전에 협상을 통해 명확히 동의하였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결과가 불합리한 것으로 인식되거나 자녀에게 이해되지 않는 경우 권리 박탈은 효과가 없을 것이다. 벌이 길어질수록 학습 가치가 떨어진다. 행동은 잊혀지고 벌은  불합리하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9. 공공장소에서의 행동관리

어떤 경우에도 ADHD 아이에게는 장소에 관계없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가르쳐야 하며, 집 밖에서도 앞서 이야기한 양육을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을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장소에 가기 전에 꼭 지켜야 할 두세 가지 행동을 미리 말해주며, 잘 따랐을 때 주어질 보상과 그렇지 못했을 때 가해질 벌칙을 설명해둔다. 외출시간 내내 행동조절을 잘하면,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을 한다. 보상을 약속했다면 가능한 빨리 제공한다. 최종 경고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이를 거부하면, 적절한 벌칙을 시행하여야 한다.  다른 사람들 사이에 있다고 해서 이를 나중으로 미루지 마라. 아이가 공공장소에서의 새로운 행동규칙을 따르게 하기 위해서는 보상과 벌칙을 잘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며, 부모의 사려 깊은 계획도 필요하다. 아이와 함께 공공장소에 가게 되면, 가능한 한 아이를 활동에 참여시키며 외출을 짧고 재미있게 하면 부적절한 행동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0. 성과를 유지하기

아이가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토론해 본다. 아이 성장의 새로운 발달단계에 따라 양육방법을 잘 적용하는 방법도 토론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