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학습을 위한 일상과 스케줄을 정하고(특별한 시간과 장소), 가능한 스케줄을 철저히 지킨다.
- 아이가 저녁 늦게 숙제를 시작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 만약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약물의 효과가 남아 있을 때 숙제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 가정학습 시간 동안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제한한다.
- 불필요한 소음이나 활동, 전화 소리 줄이기, 텔레비전 끄기
- 과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아이가 과제를 더 쉽게 다루고 과제에 덜 부담을 갖도록 해준다.
- 아이가 과제를 시작할 때 함께 도와준다.
- 과제 지시를 함께 읽고, 첫 번째 항목은 같이 하고, 다음 항목은 아이가 스스로 하는 것을 지켜봐 주고 부모는 나온다.
- 모든 과제를 같이 해서는 안 되고, 부모는 아이를 감시하고 피드백을 준다.
- 부모는 아이가 가능한 독립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기를 원할 것이다.
- 아이가 노력하여 과제를 끝내면, 긍정적인 태도로 아이를 칭찬하고 격려한다.
- 과제의 중요한 오류를 지적하고 교정하는 것은 적절한 도움이 된다.
- 과제의 오류를 모두 교정하여 완벽하게 제출하는 것은 부모의 역할이 아니다.
- 아이에게 숙제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이를 상기시키고, 보상을 제공한다.
- 더 큰 보상을 약속하고 아이의 과제수행을 재강화하는 것은 아이가 지속적으로 숙제를 완수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부분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과제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감당할 수 없는 과제 때문에 아이가 느끼는 좌절감이 어떠한지 교사도 알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아이가 과제를 끝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 집에서 부모가 그것을 돕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야 한다.
- 아이의 시험공부를 도와주어라.
- 같이 공부하고, 다양한 형식으로 아이에게 퀴즈를 내라.
- 아이가 읽기에 어려움이 있다면, 부모가 일부를 대신 읽어주거나 같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과제를 정해진 시간 동안에만 하도록 하고, 시간이 지나면 그만두게 한다.
- 과제에 너무 과도한 시간을 들이도록 강요하지 마라.
- 아이가 밤새 해야 할 정도의 과제를 받았다고 생각되면 과제에 대해 교사에게 보내는 메모를 보내라.
- ADHD 아이가 과제를 끝내지 못하는 것은 아주 흔하다.
- 아이가 힘들게 공부하였는데도 점수를 얻지 못하면 좌절하고, 그동안 노력한 과제들이 허공에 사라진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끝마친 숙제를 가방에 잘 챙겨 두었는지 학교에 갈 때 확인하고 감독해 주어라. 부모는 교사에게 아이가 학교에 도착하자마자 과제를 제출받을 것을 부탁할 수도 있다. 과제를 교사에게 이메일로 보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숙제를 도와주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아이의 숙제를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아라.
- 개인교사를 고용하는 것을 고려하라.
- 아이의 나이와 요구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 ․ 고등학교 정도의 학생이 이상적이다.
- 아이가 숙제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하면 알려 줄 수 있는 친구의 전화번호를 적어도 1개 정도는 갖고 있어야 한다.
- 부모의 가장 큰 걱정은 악명 높은 장기 가정학습 과제(보고서, 프로젝트) 같은 것들이 될 것이다.
- 과제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 리스트를 붙여놓고 아이와 함께 검토해 보라.
- 달력에 마감일을 써 놓아라.
- 과제를 다루기 쉬운 부분으로 나누어 계획하고, 단계마다 스케줄을 만들어라.
- 도서관에 가고, 자료를 모으고, 읽기 시작하는 등 과제를 바로 시작하라.
* ADHD 아이들은 학습을 시작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보입니다. 주의산만함, 충동성 및 과잉행동 등이 학습에 집중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낮은 수행력을 보이게 됩니다. ADHD 아이와 가정 학습을 할 때 위의 사항을 고려한다면, 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