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캠프 3주차 - 빙고게임
1. 도입
지난 회기에서 다루었던 '음운인식' 훈련 활동을 하였는데 이번 회기의 '초성 빙고게임' 활동 전 복습의 시간을 가져 보았답니다. 음소 수준의 음운인식 훈련 과제인 '음소 인지, 음소 변별' 활동을 진행하였는데요.
1) 같은 소리 찾기 - 음소 인지
치료사가 들려주는 1음절, 2음절의 3개의 낱말을 듣고, 같은 소리(초성, 모음, 종성)를 대답하도록 하였습니다.
2) 다른 소리 찾기 - 음소 변별
치료사가 들려주는 1음절, 2음절의 3개의 낱말을 듣고, 다른 소리(초성, 모음, 종성)를 대답한 뒤, 어떻게 소리가 다른지도 설명하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회기 활동 복습 후, 이번 회기의 활동으로 초성을 활용한 빙고게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2. 치료목표
3주차 : 빙고게임
<치료목표>
- 치료사가 제시하는 1~3음절의 낱말을 듣고, 같은 소리 및 다른 소리를 변별할 수 있다.(음운인식 훈련)
- 빙고판에 제시되어 있는 초성을 보고 CV 의미낱말/무의미낱말을 만들 수 있다. (낱말 읽기/쓰기)
- 빙고판에 제시되어 있는 CV 음절구조에 종성 'ㅁ, ㄴ, ㅇ, ㄹ'을 합성하여 의미낱말을 만들 수 있다. (낱말 읽기/쓰기)
이번 활동에서는 아이들 스스로 제시된 음절 혹은 음소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낱말, 무의미낱말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3. 치료활동
1) 초성 빙고게임
먼저 아이들에게 초성만 쓰여진 빙고판을 제시하여 주며, 모음을 써 넣어 의미낱말을 아동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2) 종성 빙고게임
두 번째 빙고게임 활동은 빙고판에 CV(초성+모음)음절구조를 제시하여 주고, 종성 'ㅁ, ㄴ, ㅇ, ㄹ'을 합성하여 써서 의미낱말을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3) 무의미낱말 읽기 및 쓰기
초성과 CV음절구조 빙고판을 한 번 더 제공하여 주고 아동 스스로 모음, 종성을 합성하여 써 무의미낱말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무의미낱말 빙고판을 친구와 바꿔 읽으며, 낱말 유창하게 읽기 활동까지 실시하였습니다.
1) 초성/종성 의미낱말 빙고판
빙고판 속 초성 및 종성 의미낱말은 개별 수업 시간에 활동했었던 의미낱말들의 초성 및 음절을 뽑아 활동지를 만들어 제공하였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모음 또는 종성을 합성하여 의미낱말을 써 내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도움을 요청할 때는 치료사가 직접 의미낱말의 의미를 단서로 제공하여 주어 아동이 낱말을 떠올려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ㅍㄷ'의 초성이 어렵다고 하면, "보라색이고 알맹이가 많이 달려있는 과일이에요.(포도) / "바다에서 물이 왔다갔다 하는 거에요.(파도)"와 같이 단서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5. 권고 및 소감
음소, 음절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낱말 인출하기에서는 아이들마다 속도가 다르기는 했지만 게임으로 활동을 진행하다 보니 서로 낱말을 빨리 인출하여 빙고판을 완성하기 위한 동기가 상당히 높았답니다.
우리 아이들 열심히 빙고판 채우는 모습 보이시나요? 남자 아이들이라 승부욕이 정말 대단했답니다. 승부의 세계는 냉정하다고 서로 절대 도와주지 않고, 빙고판을 채우더라구요^^;;
그런데 빙고게임이 끝나고 진행한 무의미낱말 유창하게 읽기 활동에서는 자신이 쓴 낱말을 친구가 잘 못 읽으면 읽어주는 등 도와주기도 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