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예고한 것처럼 읽기 이해력 발달을 위해 필요한 세부 영역에 대하여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현 문해력은 활자와 여러 가지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서서히 점진적으로 발현 또는 발달된다는 개념이다. 발현 문해력은 활자 지식, 음운 인식, 자모자(자음, 모음) 지식 등을 포함한다.낱말 읽기와 철자법 발달에 중요한 발달 영역이다.
활자 지식은 활자 기능에 대한 지식으로 가장 초기의 기본적인 지식은 활자가 언어를 전달하는 매개체라고 인지하는 것을 일컫는다. 활자 지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1. 활자 자식의 내용
- 활자는 언어를 나타낸다.
- 활자는 소리를 나타낸다.
- 활자는 여러 가지의 형태와 모양으로 나타내고 활자는 그림과 다르다.
- 활자화된 낱말은 자모 낱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 활자화된 문장은 낱말로 구성되어 있고, 낱말 사이에는 띄어쓰기가 되어 있다.
- 글을 읽을 때는 왼쪽에서 시작해서 오른쪽으로 읽고 한 줄이 끝나면 다음 아랫줄 왼쪽에서 시작한다.(방향성은 글자체계에 따라 다르다.)
- 책은 앞표지와 뒤표지가 있다.
- 책은 여러 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 책은 제목이 있고, 제목은 다른 페이지와 별개의 표지에 적혀 있다.
- 책은 저자가 있고, 어떤 책들은 삽화가도 있다.
- 책은 한 페이지씩 읽으며 넘긴다.
- 왼쪽 페이지를 먼저 읽고 오른쪽 페이지를 읽는다.
2. 활자 지식이 왜 낱말 읽기에 중요한가?
읽기는 활자라는 매체를 사용한다. 따라서 말(구어)과 글의 관련성을 알게 되는 첫 열쇠는 활자가 그림이나 다른 부호들과는 다르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아동의 활자 지식은 저절로 발달하지 않으며, 활자와 그 기능에 대해 자주 노출이 되어야 한다. 활자가 빈약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들은 활자의 기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이런 아동에게는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자에 대해 지도해야 한다.
3. 활자 지식 지도
활자 지식은 유치원 시기에 발달하게 되는데 적어도 유치원 말까지는 활자 지식을 익혀야 한다.
활자 주목은 활자의 모양과 특성, 기능을 언어나 제스처를 통해 아동이 주목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도 시, 커다란 지도용 책을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책의 표지를 보여주며, “책의 가장 앞장을 볼까요? 이것은 표지에요. 책의 이름은 제목이라고 해요. 제목은 어디에 있어요?”제목을 읽으며 각 낱말을 하나하나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책을 쓴 사람을 작가라고 불러요.” / “책에 나온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리는 사람을 삽화가라고 해요.” / “책을 읽을 때는 앞표지부터 시작해요.”
가장 위에서 줄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손가락을 옮기며 읽는다. “페이지의 첫 줄부터 읽을 거에요.”
문장을 읽으며 낱말을 가리킨다. “이것은 낱말이에요. 낱말은 이렇게 한 칸씩 띄어져 있어요.”
→ 지도를 하는 중간 중간 아이에게 다시 질문하여 표지, 제목, 작가, 삽화가, 낱말 등의 개념 이해 여부를 확인하면서 활동하도록 한다.